지난 10월 작성했던 사용기(https://murianwind.blogspot.kr/2017/10/blog-post.html) 이후 2번째 사용기를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SW 서비스는 시간이 지나면 변경되기 때문에 즉시성이 중요하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조금은 늦게 쓰게 된 이 사용기의 내용은 현재의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와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사건은 시간을 거슬러 10월 27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신한 판으로 후불형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이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7일 오전 신한 판으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의 서버와 연결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고, 신한 판으로부터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은 모바일 교통카드를 다시 발급받으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후에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재발급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이후 2번을 더 시도해서 새로운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그 후 주말에 카드를 사용하려고 했더니 한도 초과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무슨 일인가 하고 봤더니 제가 사용한 카드 내역외에 이유를 알 수 없는 카드 사용 내역이 무려 9만원이나 잡혀 있었습니다. 문제는 웹사이트나 앱 어디에서도 이 9만원이 정확히 어떤 내역인지 확인할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월요일 신한카드에 연락한 결과 코레일에서 가결제를 요청한 내역이라는 발급을 받았습니다.
무슨 얘기인고 하니, 후불제라고 하면 흔히들 생각하는 우선은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연결된 카드의 정산 시점에 일괄로 결제를 신청하는 식이 아니라 3만원을 미리 결제 신청한 상태에서 제가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그때 그때 카드에 실제 결제를 요청하는 식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이 내용을 PPT나 동영상으로 만들어볼까 했는데 그건 귀찮아서 생략하고, 중요한 것은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후불형을 신청하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3만원의 결제 내역이 잡히기 때문에 내 카드한도가 3만원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왜 9만원이었던걸까요?
이유인즉, 제가 카드 발급 신청을 2번 실패했는데 그 신청을 서버에서는 성공한 것으로 인지하고 3만원씩 가결제를 진행했던 것입니다.
분명 한 사람이 하나의 단말에서 하나의 카드만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무려 3개의 카드를 보유한 것이 된 것입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사태에 사용하지도 않는 2개의 발급을 실패한 카드를 삭제하기 위해 고객센터부터 개발자까지 몇일간 여러번의 통화를 통해서 겨우 겨우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개발자가 정확히 카드 결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현재 서비스가 어떻게 제공되는지 하나도 모른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카드를 발급받으면 얼마의 가결제가 진행되는지조차 모르고 있더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만약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사용하다가 에러가 발생하면 새로운 카드를 발급해서는 안되고, 기존의 카드를 반드시 사용정지하고 가결제 내역이 해제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기존의 카드를 해제할 수 없다면 고객센터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어떤 해결책도 없다는 것입니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아도 단말이 변경되거나 앱을 재설치하든 어느 경우라도 변경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사용자는 무조건 카드를 해제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도데체 이해할 수 없는 이러한 방식은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인지 의문이 들 뿐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형태로든 기존의 카드가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카드를 발급한다면 본인 확인을 거치든 해서 기존의 카드를 사용하도록 하던가 아니면 기존의 카드는 자동으로 해제하고 새로운 카드를 발급해주든가 해야할텐데, 기존 카드에 대한 해제가 분명 안내는 되어 있지만 해당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저처럼 몇일동안 카드 한도 때문에 카드를 사용하지도 못하는 웃긴 경험을 할 수도 있다니 좀 어이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모두 해제하고 서비스를 지워버렸습니다.
이건 일반 사람이 쓸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시스템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지하철 게이트의 결제 단말이 교체되고 있긴 하지만, 어디가 인식이 가능한 곳이고 어디가 인식이 불가능한 곳인지 제대로 안내도 되지 않고(심지어 개발자도 인식이 되지 않는 곳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더군요.) 특이한 결제 방식으로 불안한 시스템으로 어떻게 쓸 수 있을지..
결론적으로 제 경험상 이 서비스는 최악의 서비스이고 절대로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해외 단말 사용자들은 그냥 속편하게 카드를 들고 다니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SW 서비스는 시간이 지나면 변경되기 때문에 즉시성이 중요하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조금은 늦게 쓰게 된 이 사용기의 내용은 현재의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와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사건은 시간을 거슬러 10월 27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신한 판으로 후불형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이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7일 오전 신한 판으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의 서버와 연결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고, 신한 판으로부터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은 모바일 교통카드를 다시 발급받으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후에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재발급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이후 2번을 더 시도해서 새로운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그 후 주말에 카드를 사용하려고 했더니 한도 초과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무슨 일인가 하고 봤더니 제가 사용한 카드 내역외에 이유를 알 수 없는 카드 사용 내역이 무려 9만원이나 잡혀 있었습니다. 문제는 웹사이트나 앱 어디에서도 이 9만원이 정확히 어떤 내역인지 확인할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월요일 신한카드에 연락한 결과 코레일에서 가결제를 요청한 내역이라는 발급을 받았습니다.
무슨 얘기인고 하니, 후불제라고 하면 흔히들 생각하는 우선은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연결된 카드의 정산 시점에 일괄로 결제를 신청하는 식이 아니라 3만원을 미리 결제 신청한 상태에서 제가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그때 그때 카드에 실제 결제를 요청하는 식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이 내용을 PPT나 동영상으로 만들어볼까 했는데 그건 귀찮아서 생략하고, 중요한 것은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후불형을 신청하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3만원의 결제 내역이 잡히기 때문에 내 카드한도가 3만원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왜 9만원이었던걸까요?
이유인즉, 제가 카드 발급 신청을 2번 실패했는데 그 신청을 서버에서는 성공한 것으로 인지하고 3만원씩 가결제를 진행했던 것입니다.
분명 한 사람이 하나의 단말에서 하나의 카드만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무려 3개의 카드를 보유한 것이 된 것입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사태에 사용하지도 않는 2개의 발급을 실패한 카드를 삭제하기 위해 고객센터부터 개발자까지 몇일간 여러번의 통화를 통해서 겨우 겨우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개발자가 정확히 카드 결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현재 서비스가 어떻게 제공되는지 하나도 모른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카드를 발급받으면 얼마의 가결제가 진행되는지조차 모르고 있더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만약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사용하다가 에러가 발생하면 새로운 카드를 발급해서는 안되고, 기존의 카드를 반드시 사용정지하고 가결제 내역이 해제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기존의 카드를 해제할 수 없다면 고객센터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어떤 해결책도 없다는 것입니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아도 단말이 변경되거나 앱을 재설치하든 어느 경우라도 변경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사용자는 무조건 카드를 해제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도데체 이해할 수 없는 이러한 방식은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인지 의문이 들 뿐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형태로든 기존의 카드가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카드를 발급한다면 본인 확인을 거치든 해서 기존의 카드를 사용하도록 하던가 아니면 기존의 카드는 자동으로 해제하고 새로운 카드를 발급해주든가 해야할텐데, 기존 카드에 대한 해제가 분명 안내는 되어 있지만 해당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저처럼 몇일동안 카드 한도 때문에 카드를 사용하지도 못하는 웃긴 경험을 할 수도 있다니 좀 어이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를 모두 해제하고 서비스를 지워버렸습니다.
이건 일반 사람이 쓸 수 있는 신뢰성 높은 시스템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지하철 게이트의 결제 단말이 교체되고 있긴 하지만, 어디가 인식이 가능한 곳이고 어디가 인식이 불가능한 곳인지 제대로 안내도 되지 않고(심지어 개발자도 인식이 되지 않는 곳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더군요.) 특이한 결제 방식으로 불안한 시스템으로 어떻게 쓸 수 있을지..
결론적으로 제 경험상 이 서비스는 최악의 서비스이고 절대로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해외 단말 사용자들은 그냥 속편하게 카드를 들고 다니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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